[HRD 칼럼] CEO는 HR부서에게 무엇을 원하는가?




현재 많은 조직에서HR부서는 명시적인 업무 정의에 따라 채용, 배치, 보상, 인력 개발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을 것이고, 단순한 지원 부서를 넘어 전략적 파트너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CEO들은 HR부서가 조직의 성공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하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많은 CEO들은 복잡한 내용보다는 단순함을 선호합니다. 너무 복잡한 보고서보다는 현실을 반영한 간결한 보고를 통해 의사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CEO들이 HR부서에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제대로 된 성공에 대한 측정

루틴한 정보들로 채워진 지표들은 조직의 성공을 위한 측정이 아닙니다. 조직의 사업과 연계된 인사 지표가 더 신뢰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HR부서에서 많이 사용하는 호감도 지표는 사용을 축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족도와 몰입도 지표는 HR부서에서 많이 사용하는 지표이나 조직에 따라서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연 어느 정도의 만족도와 몰입도가 충분한 지표인가요? 조직원들의 만족도 지표가 0.1점 상승되었다면 조직은 좋아지고 있는 것일까요? 임원진들은 이러한 지표보다는 Performance, 다양성, 포용성, 능력과 연계된 지표에 가장 관심이 더 높을 것입니다.


CPO(chief Performance Officer) 되기

많은 CEO들은 HR 부서가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 육성,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인재 개발과 유지, 변화 관리 능력, 직원 참여와 몰입 증진 등을 통해 CPO(Chief Performance Officer)의 역할을 수행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기술과 Data는 CEO가 가장 원하는 인사 부서의 역량이며 아직까지는 인사 분야에서 전반적으로 부족한 역량입니다. HR부서에서 기술과 Data 기반의 업무는 점점 더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HR부서는 기술과 Data 기반의 업무를 통해 인사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전략적 의사 결정에 기여해야 합니다.


Talent Supply Chain은 인재 관리와 관련된 전략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이는 인재를 확보, 개발, 유지하기 위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공급망 관리의 원리를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HR 부서는 조직에 적합한 Talent Supply Chain 개발을 통해 필요한 인재를 적시에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 조직의 성과와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Employer of Choice는 인재들이 선호하는 고용주로 자리 잡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직원들이 기업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긍정적인 조직문화 조성, 경쟁력 있는 보상 및 혜택, 경력 개발 및 성장 기회, 직원 참여 및 피드백, 브랜드 이미지 강화, 유연한 근무 환경 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CEO들은 HR부서가 인재들이 선호하는 기업을 만들어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CEO들이 HR부서에 바라는 것은 단순한 인사 관리의 차원을 넘어,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HR부서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기를 기대하며, 이를 위해 HR부서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혁신해야 합니다. 조직의 성공은 결국 인재에 달려 있으며, HR부서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출처 : TIM SACKETT(2024), 5 Ideas your CEO wishes HR would start doing, SHRM

          Wrtn(http://wrtn.ai)



■BPO사업부 양선직 이사



뉴스레터구독



블로그



카카오톡


교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