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후기]VUCA(뷰카)시대에 필요한 VUCA 찾기! Q공단 승진자 리더십 교육

2022-10-28





코로나 이후 우리는 VUCA 시대에 살고 있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VUCA란, volatility(변동성), uncertainty(불확실성), complexity(복잡성), ambiguity(모호성)의 앞 글자를 딴 신조어로, 1987년 리더십 이론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2차 대전 후 소련의 붕괴로 냉전이라는 위험 요인이 사라지자 예측하기 어렵고 새로운 위험과 도전이 대두되었고, 이러한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즉각적인 대응이 요구되는 환경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이후 변동성·불확실성·복잡성·모호성으로 인해 예측 불가능한 세계 정세에 적용되기 시작했고, 코로나 이후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시기에 접어들면서 사회 및 문화 전반에 걸쳐 방대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사회, 기업, 개인 모두가 VUCA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을 비롯한 여러 조직에서 현재의 상황 인식, 비전 및 방향 설정, 계획 수립, 리스크 관리, 혁신 등에 대한 전략적 리더십과 관련하여 주로 인용되고 있는 VUCA는 새로운 직급으로 승진한 중간관리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승진자에게는 리더로서의 역할이 한층 강화될 것이며, 조직에서 중간관리자라는 위치는 직급이 올라가면서 후배들을 챙기고 이끌어야 하는 자리, 조직에서 미래의 리더 역할을 해야 하는 잠재적 리더의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업무적 측면 역시 역량이 향상되어 주어진 일만 처리하는 것이 아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해결책을 제안하여 조직에서 일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자리입니다. 조직의 중간관리자가 이러한 VUCA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존의 업무 패턴과 리더십을 한 단계 레벨업 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소상공인과 전통 시장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 국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Q공단에서는 구성원을 아우르는 포용과 전략적인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여 조직이 일을 믿고 맡길 수 있는 프로페셔널한 중간관리자를 육성하기 위해 인키움에 승진자 교육을 의뢰하였습니다. 인키움은 고객사의 요청을 반영하여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코칭 기술과 조직 관리법, 위기대응 기술과 더불어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발휘 가능한 통찰력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M1. Vision(비전)과 Clarity(명확성)

복잡하고 새로운 도전이 요구되는 VUCA 시대에는 정답만 찾는 구성원보다 문제를 찾아내는 구성원이 매력적인 핵심인재입니다. 따라서 함께 구상하여 아이디어를 만들고 더 나은 제안과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중간관리자에게 요구됩니다. <후배코칭과 피드백> 모듈에서는 강사님이 제시하는 코칭 모델을 통해 리더, 구성원, 관찰자 역할 시뮬레이션 실습을 하였고, 이를 통해 소통 방식의 장단점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코칭에서 문제점 파악 만큼이나 중요한 피드백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피드백 모델을 통해 기존의 피드백 방식에서 개선해야 할 점들을 파악하고 명확한 업무 방향성을 제시하여 동기부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M2. Understanding(이해도)

Uncertainty,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조직 이해도를 제고해야 합니다. 조직의 가치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사람이 모여 협업을 하다 보면 갈등이 생기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Win-Win 갈등해결 프로세스> 모듈에서는 관점의 차이로 인한 갈등 사례를 통해 갈등의 원인을 구조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으로 나누어 보고 실질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토론을 통해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생들은 사람과 문제를 분리하여 파악하는 법, 문제의 본질을 명확히 하는 법과 나와 상대가 원하는 것을 나누어 보는 법 등을 배우며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익혔습니다.




M3. Agility(민첩성)

조직에서 협업은 필수이기 때문에 각자의 역할과 책임이 따르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역할 배분과 책임만 명확히 잡혀도 실무자 간의 갈등이 줄고 조직에 대한 신뢰가 상승할 것입니다. 따라서 중간관리자는 메타적인 시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관리해야 하며, 위기상황을 대비해 미리 대응 계획을 세우고 능동적이고 기민한 대처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중간관리자의 R&R: Role and Responsibilities> 모듈에서는 피터의 법칙과 선인들의 대화를 통해 준비된 리더와 역할 인식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입체적인 시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법과 효과적인 피드백을 위한 AID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또한 위기상황에서 발휘할 수 있는 리더십을 익히고 위기 상황을 관리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사전 계획과 관리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교육이 교육에 참여한 승진자분들께 조직과 팀 구성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위기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하여 高성과를 실현하는 중간관리자가 되는 시작이 되길 바랍니다. Q공단 승진자 여러분들이 중간관리자로써 활약하는 모습을 기대하며, 교육에 참여해 주신 교육생 여러분들을 인키움이 응원하겠습니다. 장시간 교육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뉴스레터구독


블로그

카카오톡

교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