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후기]스마트하게 일하자! W사 엑셀실무교육

2021-09-03


사람이 하는 일에 대한 효율의 향상은 각 시기마다 새로운 도구의 발명과 함께 이뤄졌습니다. 특히 증기기관의 개발이 곧 산업혁명을 일으켰다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이란 툴의 개발은 사무업무의 혁명을 일으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간단한 문서에서부터 통계, 매출, 재고, 주문/계산서 등 무궁무진한 활용방법으로 하루종일 계산기를 두드리며 기입을 잘못하지 않았나 조마조마 했을 많은 사무직 직원들을 서류의 늪에서 구해내는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엑셀 덕분에 사무의 정확성과 속도, 효율이 향상되었고, 이제 현대의 많은 직장인들이 엑셀없이 일하는것은 상상도 하기 어려운 세상입니다.

 

그만큼 사무업무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엑셀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뤄야 하는데요. 엑셀프로그램에 익숙하지 않은 연차가 높은 직원이나, 이제 막 입사해서 사무용 프로그램을 처음 다뤄보는 신입사원들에게는 기업차원에서 엑셀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배울 기회를 주는 것이 업무효율향상을 위하여 좋습니다. 흔히 독학을 하거나, 선배직원이 후배직원에게 ‘꿀팁’을 가르쳐주는 방식으로 이뤄졌지만, 그렇게 배우면 아는 내용이 한정되어있어 여러가지 실무상황에 대처하기 어려우며, 배우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표준화된 엑셀 실무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있는 W사는 사무직 직원들의 실무역량을 증진하기 위하여 엑셀교육을 저희 인키움에 의뢰해주셨습니다. 코로나19상황에 대비하여 비대면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온택트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함수와 주요 기능을 직접 실습해보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Part 1. 다양한 데이터 다루기

엑셀에서 가장 기본적인 사용은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 입니다. 특정한 규칙으로 입력된 문자, 숫자, 날짜, 시간, 기호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여러가지 계산이나 문서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시간에 교육생들은 엑셀 데이터의 종류와 빠른 입력방법, 데이터 편집 기술을 익히고, 엑셀에서 효율적으로 문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Part 2. 엑셀 서식 마스터하기

엑셀에는 다양한 단축키와 편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엑셀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직원이라면 A열 2행의 셀부터 Z열 1234행의 셀까지의 모든 영역을 선택해야 할 상황에 처했을 때, 일일히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내리는 방법을 생각 할 것 입니다. 그러나 체계적으로 엑셀 사용법을 익힌 직원이라면 간단한 단축키나 값 입력으로 단 몇초만에 그 문제를 해결 할 것입니다. 그러한 시간 차이가 쌓여 업무효율 차이로 나타나는 것 입니다. 두번째 시간에 교육생들은 다양한 엑셀 단축키와 편의기능 사용방법을 익히고 실무 문서에 가독성과 격식을 더하는 꾸미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art 3. 기본수식과 기본통계표 다루기

엑셀의 대표기능은 역시 대량의 데이터를 정리하여 수식을 통해 한번에 원하는 값을 얻어내는데 있습니다. 간단한 사칙연산부터 평균내기, 특정값을 정하여 그 기준에 해당하는 데이터만 뽑아내기 등 다양한 작업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시간에 교육생들은 연산자 이해, 자동합계 및 평균, 수식오류의 원인 파악, 함수로 통계내는 방법, 조건함수, VLOOKUP 다루기 등의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엑셀 스킬을 익혔습니다.

 

언택트로 진행되는 만큼, 화면을 공유하고 강사가 천천히 해설하며 실시간으로 엑셀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상황을 볼 수 있도록 세밀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엑셀교육을 통해 W사 직원 여러분들의 실무능력이 크게 향상되어 빠르고 효율적인 업무처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집중해서 참여해주신 교육생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블로그